풋나물

[전통식품]

주요내용

전통식품 상세정보 주요내용
주요재료 <3인분> 나물 1보시기(삶은 것), 파 1뿌리, 간장 1숟가락, 고추 1개, 기름 반 숟가락, 깨소금 반 숟가락.
조리법 및 가공기술 1) 나물을 연한 것으로 골라 깨끗하게 씻고 펄펄 끓는 물에 넣어서 잠깐 데쳐 즉시 냉수에 넣고 잘 씻은후에 꼭 짜서 물기를 제거한다. 2) 고추장을 간이 맞도록 적당하게 넣고 초 약간, 파와 마늘 잘게 이긴것, 기름, 깨소금을 넣고 무쳐서 접시에 담아놓는다. -간장에 무칠때에는 데친 나물을 꼭 짜서 간장, 기름, 깨소금, 고춧가루, 파, 이긴 것, 깨소금을 다 함께 넣고 무친다. -고추장에 무칠 때에는 초를 약간 넣어서 무친다.

원문정보

전통식품 상세정보 원문정보
원문명 풋나물(봄철)(山菜)
문헌명 조선요리제법 (조선요리제법)
원문이미지 풋나물 원문 사진
원문텍스트 재료(三人分) 나물 한보시기(삶은것), 파 한뿌리, 간장 한수가락, 고추 한 개, 기름 반수가락, 깨소금 반수가락 봄철에는 여러 가지 산나물이다 발에서 나는 봄나물들이 많이 잇나니 다른약념은 다 같이 넣고 간장 대신 고추장을 넣어서 부치면 매우 좋으며 고추장에 무칠 때에는 초를 넣어서 무칠것이니 나물을 연한 것으로 골라서 정하게 씻어가지고 펄펄 끓는 물에 넣어서 잠간만 삶아(오래 삶으면 빚이 누르니라) 즉시 냉수에 넣고 여러번 씻어서 꼭 짜가지고 고추장을 간이 맞도록 적당하게 넣고 초를 너무 식지않도록 치고 파와 마늘을 잘게 익여 넣고 기름과 깨소금을 넣고 무쳐서 접시에 담아놓나니라 간장에 무치는것은 데친 나물을 딱 짜가지고 간장, 기름, 깨소금, 고춧가루, 파, 익인것, 깨소금을 다 함께 넣고 무치나니라
번역문 재료(3인분) 나물 1보시기(삶은 것), 파 1뿌리, 간장 1숟가락, 고추 1개, 기름 반 숟가락, 깨소금 반 숟가락. 봄철에는 여러 가지 산나물이나 밭에서 나는 봄나물들이 많이 있다. 다른 양념을 다 같이 넣고, 간장 대신 고추장을 넣어서 무치면 매우 좋다. 고추장에 무칠 때에는 초를 넣어서 무쳐야 한다. 나물을 연한 것으로 골라서 깨끗하게 씻어가지고 펄펄 끓는 물에 넣어서 잠깐만 삶아(오래 삶으면 빛이 누래진다) 즉시 냉수에 넣고 여러 번 씻어서 꼭 짜가지고 고추장을 간이 맞도록 적당하게 넣고 초를 너무 시지 않도록 치고 파와 마늘을 잘게 이겨 넣고 기름과 깨소금을 넣고 무쳐서 접시에 담아놓는다. 간장에 무치는 것은 데친 나물을 꼭 짜가지고 간장, 기름, 깨소금, 고춧가루, 파, 이긴 것, 깨소금을 다 함께 넣고 무친다.

분석정보

전통식품 상세정보 분석정보
식품분류코드 F-02-03-02-104
키워드 풋나물, 山菜, 산채, 봄철, 나물, 봄나물

발행정보

전통식품 상세정보 중 발행정보
DB공개일자 2013년 2년 7일
TKOI [?]

한국전통지식포탈의 개별 콘텐트에 부여되는 객체식별자(Traditional Knowledge Object Identifier)로써, 해당 콘텐츠에 대한 항구적인 접근 경로에 활용됩니다.

형식:
http://tkoi.koreantk.com/[TKOI]
예시:
http://tkoi.koreantk.com/TKOI:KTKP-TSS-0000045749
TKOI:KTKP-KFO-0000231633
덧글입력
0/250
썸네일

전체댓글수 0

회원로그인

아직 계정이 없으신가요?
회원가입을 하시면 다양한 서비스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