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적분돈(腎積奔豚)

[병증]

주요내용

병증 상세정보 주요내용
정의 오적(五積)의 하나. [난경(難經)]에서 ‘신(腎)의 적(積)은 이름을 분돈(賁豚)이라 하니, 소복(少腹)에서 발생하여 위로 심하(心下)에 이르는데, 마치 새끼 돼지처럼 올라가기도 하고 내려가기도 하는데 정해진 시간이 없고, 오래되어도 낫지 않으며, 천역(喘逆), 골위(骨痿), 소기(少氣)를 앓게 한다.(腎之積名曰賁豚, 發於少腹, 上至心下, 若豚狀, 或上或下無時, 久不已, 令人喘逆, 骨痿少氣)’라고 논한 것을 근거로 하여 왕숙화(王叔和)는 [맥경(脈經)] <평오장적취맥증(平五臟積聚脈證)>에서 '신적(腎積)의 맥을 짚어 보면 침(沈)하면서 급(急)하고 등뼈와 허리가 서로 땅기면서 아픈데, 배고프면 이러한 증상이 나타나고 배부르면 누그러진다. 아랫배 속이 땅기고 입이 마르며 목이 부으면서 짓무르고, 눈이 침침하며 뼛속이 차고 뇌수가 궐(厥)하여 잘 잊어버리며 얼굴색이 검다.(診得腎積脈沈而急, 苦脊與腰相引痛, 飢則見, 飽則減, 少腹裏急, 口乾, 咽腫傷爛, 目䀮䀮, 骨中寒, 主髓厥, 善忘, 其色黑.)'라고 하였다.
이명 분돈(賁豚), 오적(五積)
관련처방 (총 1건)

분돈탕(奔豚湯)B

신적(腎積)을 치료하는 처방임

분석정보

병증 상세정보 중 분석정보
IPC A61P 43/00
키워드 오적(五積); 신(腎); 신장; 콩팥; 분돈(賁豚); 오적(五積)

발행정보

병증 상세정보 중 발행정보
DB공개일자 2007. 12. 6
TKOI [?]

한국전통지식포탈의 개별 콘텐트에 부여되는 객체식별자(Traditional Knowledge Object Identifier)로써, 해당 콘텐츠에 대한 항구적인 접근 경로에 활용됩니다.

형식:
http://tkoi.koreantk.com/[TKOI]
예시:
http://tkoi.koreantk.com/TKOI:KTKP-TSS-0000045749
TKOI:KTKP-DIS-0000112174
DOI doi: 10.20929/KTKP.DIS.0000112174
덧글입력
0/250
썸네일

전체댓글수 0

회원로그인

아직 계정이 없으신가요?
회원가입을 하시면 다양한 서비스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