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음학(三陰瘧)

[병증]

주요내용

병증 상세정보 주요내용
정의 삼음경(三陰經)에서 발생하는 학질 1) 삼일학(三日瘧) 2) 처서(處暑) 이후, 동지(冬至) 이전에 발생하는 삼일학(三日瘧). [유증치재(類證治裁)] <음학(陰瘧)>에서 ‘삼음학은 대부분 처서에서부터 동지 전에 발생하는데, 발작이 늦을수록 물러가는 것 또한 더디다. 그 이유는 절기의 기운이 거두어 오므리기 때문이다. 발작하는 때도 일정하지 않아 하루 걸러 나타나다가 갑자기 이틀 걸러 발작하는 경우도 있고, 이틀 걸러 나타나다가 갑자기 하루 밤낮 동안 2번 발작하는 경우도 있다. 또한 이틀 동안 잇달아 발작하다가 하루 걸르는 경우도 있으며, 사흘 걸러 발작하는데 분명하지 않은 경우도 있다. 음식을 조심하지 않거나 노동을 삼가지 않아 숨어 있던 사(邪)가 옆의 낙(絡)으로 넘침으로써 발생할 수 있다. 그렇지 않고 발작 시기가 어지러운 것은 나으려는 조짐이다.(三陰瘧多發在處暑後, 冬至前, 發愈晩者去亦遲, 以氣令收肅故也, 其發時也不定, 有前間一日, 忽間二日發者, 有前間二日, 忽一日夜兩發者, 有連發二日, 中間一日者, 有間三日發不爽者, 或不忌口, 不節勞, 伏邪旁溢界絡, 皆能致之. 否則發期錯亂, 乃將癒之兆矣.)’라고 하였다. 3) 밤에 발생하는 학질. [의종금감(醫宗金鑑)] <학질(瘧疾)>에서 ‘밤에 발생하는 학(瘧)을 삼음학질(三陰瘧疾)이라 한다. (瘧在夜發, 名曰三陰瘧疾.)’라고 하였다. 4) 일정한 시기에 발생하는 학질. [단계심법(丹溪心法)] <학(瘧)>에 ‘자(子), 오(午), 묘(卯), 유(酉)일에 발작하는 것은 소음학(少陰瘧)이고, 인(寅), 신(申), 사(巳), 해(亥)일에 발작하는 것은 궐음학(厥陰瘧)이며, 진(辰), 술(戌), 축(丑), 미일(未日)에 발생하는 것은 태음학(太陰瘧)이다.(作於子午卯酉日者, 少陰瘧也, 寅申巳亥日者, 厥陰瘧也, 辰戌丑未日者, 太陰瘧也.)’라고 하였다.
이명 삼일학(三日瘧), 삼음학질(三陰瘧疾)
관련처방 (총 1건)

계지마황시호사물거행인가도인탕(桂枝麻黃柴胡四物去杏仁加桃仁湯)

공(恐), 삼일학(三日瘧), 악몽(惡夢), 야발음학(夜發陰瘧), 학질(瘧疾)을 치료하는 처방임.

분석정보

병증 상세정보 중 분석정보
IPC A61P 31/12
키워드 경락(經絡); 음경(陰經); 태음(太陰); 족태음비경; 수태음폐경; 소음(少陰); 궐음(厥陰); 학질(瘧疾); 말라리아

발행정보

병증 상세정보 중 발행정보
DB공개일자 2007. 12. 6
TKOI [?]

한국전통지식포탈의 개별 콘텐트에 부여되는 객체식별자(Traditional Knowledge Object Identifier)로써, 해당 콘텐츠에 대한 항구적인 접근 경로에 활용됩니다.

형식:
http://tkoi.koreantk.com/[TKOI]
예시:
http://tkoi.koreantk.com/TKOI:KTKP-TSS-0000045749
TKOI:KTKP-DIS-0000110527
DOI doi: 10.20929/KTKP.DIS.0000110527
덧글입력
0/250
썸네일

전체댓글수 0

회원로그인

아직 계정이 없으신가요?
회원가입을 하시면 다양한 서비스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