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찬(官撰)의 종합농서 : 「고사신서(故事新書)」

[농업]

주요내용

농업 상세정보 주요내용
내용 □ 옛기술 및 지혜
「고사신서(故事新書)」1)는 1771년(영조 47년)에 서명응이 이 책을 관서로 집필하였다. 이는 원래 1554년에 어숙권(魚叔權)이 편찬하였던 「고사촬요(故事撮要)」2)로부터 번잡스런 설명이나 내용을 빼고 긴요하며 현실적인 내용만을 골라 보충한, 일종의 초록보강서라 할 수 있다. 편찬의 숨은 뜻은 실제적 사실 속에서 진리를 찾고 이를 실제 생활에 적용하여 백성들의 생활을 풍족하게 해야 한다는 사상, 즉 실사구시(實事求是), 이용후생(利用厚生)의 정신에 있었다. 특히 농업은 당시에 모든 백성의 생업(生業)이었기 때문에 이런 사상으로 정리된 농사기술과 지혜가 요구되던 실체였다.
□ 토의 및 평가
「고사신서(故事新書)」의 저자인 서명응(徐命膺)은 자(字)를 군수(君受)라 하고 호(號)를 보만제(保晩齊)라 하였다. 대구 출신으로서 이조판서(吏曹判書) 서종옥(徐宗玉)의 아들이며 당시 영상(領相)이었던 서명선(徐命善)의 형이었다. 서명응은 1715년부터 1787년에 걸쳐 조선조 영조와 정조 시대의 학자로서 벼슬은 예문관 제학(藝文館提學)을 거쳐 판중추(判中樞)까지 올랐다. 그는 1554년에 어숙권(魚叔權) 등이 편찬한 「고사촬요(故事撮要)」에서 번잡하게 기술되거나 시대에 맞지 않는 불확실한 내용을 빼고 새로운 기술을 가감, 보필하여 영조 47년인 1771년에 「고사신서(故事新書)」를 집필하였던 것이다. 책의 내용은 천도(天道), 지리(地理), 기년(紀年), 전장(典章), 의례(儀禮), 행인(行人), 문예(文藝), 무비(武備), 농포(農圃), 목양(牧養), 일용(日用), 의약(醫藥)의 12부문으로 이루어졌으며, 이 가운데 농사기술을 논한 부분은 농포문(農圃門) 상권의 점후(占候), 기곡(祈穀), 택종(擇種), 수분(水糞), 도명(稻名), 종과(種苽), 종라복(種羅葍) 등 56개항과 하권의 종상(種桑), 종저(種楮), 종률(種栗), 종연(種蓮), 종목단(種牧丹), 종리(種梨) 등 47개항, 목양문의 양우(養牛), 양마(養馬), 양양(養羊) 등 10개항, 일용문 상권의 치유오의법(治油汚衣法), 수장과실법(收藏果實法), 조전과법(造煎果法) 등 25개항에 식기(食忌)와 구황(救荒)을 부기한 것이 전부이다.
□ 결론 및 시사점
본 책의 농포문 이하 4개문은 이보다 50~60년 앞선 홍만선(洪萬選)의 「산림경제(山林經濟)」에서 인용된 서책이름과 언문해석만을 빼 버린채 그대로 옮겨 인용한 것이고 여기엔 아무런 양해의 언급이 없다. 그대로 전재(轉載)한 책임에 틀림없으며 따라서 농사 및 식품사의 사료로서 그 가치는 인정할 여지가 전혀 없다고 하겠다. 그러나 관리들의 지침서인 관서(官書)로 쓰여졌던 「고사신서(故事新書)」가 농포문 등에 「산림경제(山林經濟)」의 내용을 그대로 옮겨 실었다는 것은 당시에 「산림경제(山林經濟)」의 가치가 그만큼 가감없이 높게 평가되고 있었다는 현실을 말하는 것이기도 하다. 또한 고작 전사본(伝寫本)으로 밖에 유전(流轉)되지 못하던 「산림경제(山林經濟)」가 비로소 관(官)의 힘을 빌어, 비록 타인(서명응)의 이름으로나마 활자화되고 간행의 빛을 보게 되었다는 것은 참으로 다행한 일이라 하겠다. 서명응은 당시의 실학자였던 성호 이익과 담헌 홍대용, 연암 박지원 등과 면밀한 교분을 쌓으며 실사구시 및 이용후생의 철학관을 실현시키고자 노력하였던 인물이다. 비록 남의 인용에 그 명분을 살려 주지 않았던 누가 있기는 하지만 홍만선의 농업기술에 대한 가치평가를 높게 하여 세상에 빛을 발하게 하였던 과감한 용기는 인정할 만하다.
□ 인용 및 설명문
1) 「故事新書」 : 1771년에 서명응(徐命膺)이 어숙권(魚叔權)의 「故事撮要」(1554)를 초록, 보완하여 편찬한 책이다. 2) 「故事撮要」 : 1554년(明宗 9년) 이래로 어숙권이 십여 차례 修編, 改選하여 쓴 방대한 분량의 生活百科書.

발행정보

농업 상세정보 중 발행정보
도서명 고농서의 현대적 활용을 위한 온고이지신 제1권
발행기관 농촌진흥청
페이지수 237 ~238 / 301
발행일 2008/12
DB공개일자 2010년 2년 12일
TKOI [?]

한국전통지식포탈의 개별 콘텐트에 부여되는 객체식별자(Traditional Knowledge Object Identifier)로써, 해당 콘텐츠에 대한 항구적인 접근 경로에 활용됩니다.

형식:
http://tkoi.koreantk.com/[TKOI]
예시:
http://tkoi.koreantk.com/TKOI:KTKP-TSS-0000045749
TKOI:KTKP-AGR-0000201731
덧글입력
0/250
썸네일

전체댓글수 0

회원로그인

아직 계정이 없으신가요?
회원가입을 하시면 다양한 서비스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