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고기 기르기

[농업]

주요내용

농업 상세정보 주요내용
내용 □ 방법
○ 가축을 기르는 다섯 가지 법에 첫째는 물고기, 둘째는 양, 셋째는 돼지, 넷째는 닭, 다섯째는 거위나 오리 기르기인데, 경(經)에 이르기를 ‘생활을 영위하는 방법에 다섯 가지가 있는데, 그 중에 물에서 기르는 것이 제일이다.’ 했으니, 바로 물고기[魚] 이다(「한정록」). ○ 못을 파는 데는 모름지기 좋은 연월일시(年月日時)를 가려야 하고, 고기를 물에 넣을 때에도 생문방(生門方)으로 넣어야 한다. 예를 들면 경신(庚申)․임자(壬子)일은 생물이 곤방(坤方)에 있다. ○ 「하종결(下種訣)」에 말하기를, ‘경신․임자는 생물이 곤방에, 임술․경자는 이방(离方)에, 갑인․병진은 손방(巽方)에. 제묘․신미는 간방(艮方)에, 을유․신축은 감방(坎方), 기미․정해는 태방(兌方)에 있으니, 하종(下種)을 법에 의해 배치하면 물고기가 죽는 일이 없다.’고 하였다(「한정록」). ○ 6묘(畝)의 땅에 못을 파고 못 가운데 9주(洲)를 만든다. 알 밴 잉어 3척(尺)된 놈 20마리와 숫 잉어 3척된 놈 4마리를 구해다가 2월 상경일(上庚日: 맨 처음 경일) 못 속에 넣되, 물소리가 나지 않도록 조용히 넣어야 반드시 산다. 4개월이 되어서는 첫 번째의 신수(神守)를 넣고, 6개월에는 두 번째의 신수를 넣고, 8월에는 세 번째의 신수를 넣는데, 신수란 곧 자라[鼈]를 말한다. 대저 잉어가 3백 60마리가 차면 그 중에 교룡(蛟龍)이 어른이 되어 잉어들을 데리고 날아가 버리게 되는데, 자라가 있으면 날아가지를 않고 못 가운데서 마음대로 돌아다니면서 스스로 강호(江湖)로 여기고 살게 된다. 이듬해 2월이 되면 길이 1척 짜리 잉어 1만 마리, 2척 짜리 4천 마리, 3척 짜리 2천 마리를 얻게 되고, 그 다음해가 되면 길이 1척 짜리 10만 마리, 2척 짜리 5만 마리, 3척 짜리 4만 마리를 얻게 되는데 길이 2척 짜리 2천 마리만 종자로 남겨 두고 나머지는 모두 팔아 버린다. 3년째 가 되면 잉어가 이루 헤아릴 수 없이 많게 된다. 잉어를 기르는 까닭은, 잉어는 서로 잡아먹지 않기 때문에 잘 자라고 또 귀하게 여기기 때문이다(「거가필용」, 「한정록」).
□ 참고사항
○ 경(經)은 양어경(養魚經)을 말한다. ○ 생문방(生門方): 팔문(八門) 중에 삼길문(三吉門)의 하나이다.
□ 개발 가치평가 결과 전문가 의견
○ 평가 영역별 개발가치 : 원문보기 참조
□ 제안사유 및 평가근거
․검토해 볼만하나 실용성은 낮다. ․양어의 경제적 면으로 볼 때 가치가 적다.
□ 연구개발 방향
․실용성․경제성 연구 검토
□ 참고자료
○ 홍만선. 산림경제(山林經濟)

분석정보

농업 상세정보 분석정보
IPC분류코드 A01K 61/00
키워드 물고기, 못, 잉어, 신수, 자라

발행정보

농업 상세정보 중 발행정보
도서명 친환경농업을 위한 전통지식 기술 모음집(축산)
발행기관 농촌진흥청
페이지수 311 ~312 / 334
발행일 2004/12
DB공개일자 2010년 2년 12일
TKOI [?]

한국전통지식포탈의 개별 콘텐트에 부여되는 객체식별자(Traditional Knowledge Object Identifier)로써, 해당 콘텐츠에 대한 항구적인 접근 경로에 활용됩니다.

형식:
http://tkoi.koreantk.com/[TKOI]
예시:
http://tkoi.koreantk.com/TKOI:KTKP-TSS-0000045749
TKOI:KTKP-AGR-0000201868
덧글입력
0/250
썸네일

전체댓글수 0

회원로그인

아직 계정이 없으신가요?
회원가입을 하시면 다양한 서비스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닫기